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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 신규과제 추가
전라북도청
[AANEWS]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신규 세부 과제가 11일 국무총리 주재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최종 심의·의결됐다.
이로써 전북도는 지난 2020년 7월에 최초 지정받은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의 4번째 과제로 ‘탈부착 수소용기 모듈 시스템 실증사업’을 새롭게 추가하게 됐다.
전북도는 부안군과 함께 지난해 하반기 사업기획 후, 수 차례 관련 부처·기관들과 협의하고 전문가, 중기부 심의를 거쳐 마지막 관문인 국무총리 주재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최종 의결시키면서 ‘24년부터 111억원 규모의 신규 과제를 추진 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국산탄소섬유를 적용한 70MPa의 탄소 복합재 탈부착 수소용기 모듈을 제작하고 수소자동차 충전소에서 충전해, 이를 활선 고소차 등의 특장 작업 동력으로 사용하기 위한 과제로 제품의 안전성 실증과 규제 해소를 목적으로 한다.
전북도는 탈부착 수소용기에 도내에서 생산되는 국산 탄소섬유를 적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도내에서 생산되는 국산 탄소섬유 시장점유율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사업을 기반으로 향후 수소 충전 시간 및 장소의 제약이 적은 탈부착 수소용기를 건설기계, 특장차, 선박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수소충전소 구축이 어려운 지역의 수소 충전 기반시설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해당 규제자유특구 세부 과제에 참여한 도내 기업의 경우 ‘탈부착 수소용기’ 시장에서 선제적으로 실증을 수행하고 관련 특허를 획득하는 등 시장 선점 효과도 예측되고 있다.
김관영 도지사는 “이번 규제자유특구 세부 과제 신규 지정은 전북 내 탄소-수소-특장차 산업이 한단계 더 동반성장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탈부착 수소용기는 향후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하고 잠재성이 큰 사업이어서 우리 전북이 선도적으로 산업을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관련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의 규제자유특구는 지역을 단위로 신산업 관련 규제를 일괄적으로 완화해주는 제도로 신산업에 규제가 있을 경우 실증 특례를 부여해 제품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향후 규제 완화를 위한 기준 개정까지 연계하는 제도이다.
전북의 기존 3가지 특구과제는 소형어선, 수소이송용기, 소방차용 물탱크에 탄소복합재를 적용하기 위한 사업으로 어선 및 수소이송용기는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고 소방 분야는 규제를 해소해 ‘탄소복합재 경량 소화수탱크 소방차’의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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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군, 민·관·학 합동 금연 캠페인 전개
신안군, 민·관·학 합동 금연 캠페인 전개
[AANEWS] 신안군은 지난 10일 압해읍 일원에서 청소년 흡연 예방 캠페인과 금연·절주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신안해양과학고 학생과 교사, 여성단체 회원 등 30여명과 함께 리플렛과 홍보물을 배부하고 거리의 담배꽁초와 쓰레기도 줍는 등 청소년 흡연 예방과 금연 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당부했다.
흡연은 20여 년의 격차를 두고 본격적 피해를 발생하는 만큼 청소년 흡연 예방은 더욱 중요하며 성인의 흡연보다 치명적으로 신체 발육, 우울, 위험한 행동 등의 원인이 된다.
청소년건강행태조사에 따르면 현재흡연율은 2021년 4.5%로 전년 대비 0.1% 증가했고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82.3%이던 연간 금연홍보 인지율은 72.7%로 최근 3년 사이 9.6% 감소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캠페인을 통해 흡연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금연의 필요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군민을 위한 건강지킴이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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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군 생생 현장 간담회 개최
성주군청
[AANEWS] 경상북도와 성주군은 11일 건강문화캠퍼스에서 ‘2023 생생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이철우 경상북도 도지사, 이병환 성주군수를 비롯한 도의원, 군의원, 기관·사회단체장, 언론인, 지역민 등 약 500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건강문화캠퍼스 준공 테이프 커팅식을 시작으로 경북도 민선8기 정책 방향, 경북 주도 인재 양성 방안, 성주군 발전 전략 발표, 생생토크 순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이철우 도지사가 직접 주재하는‘생생토크’는“현장에 답이 있다”는 도지사의 도정 철학을 담은 것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지역 발전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고민을 주민들과 격의 없이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현장 간담회에서는 성주 군민들이 경북 경제진흥원 서부지소 건립 지방도 905호선 확장사업 신속 추진 백세각 파리장서 기념공원 조성사업 지원 성주호 관광지 지정 성주군 취업지원센터 운영 지원 성주참외한우사료생산시설 건립 등 도지사에게 의견을 개진 했으며 경북도에서도 담당 국장들이 직접 참석해 사업추진 계획을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용암면 주민 이모씨는“향후 도정 발전 비전을 상세히 알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오늘 간담회에서 나왔던 건의 사업들이 빠른 시일 내에 실행되어 우리군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병환 군수는“성주군민을 만나기 위해 한걸음에 달려 와 주신 이철우 도지사님을 비롯한 도청 공직자들께 감사드리며 특히 도의 역점시책인‘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 건설’에 성주군이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천명하며 경북 도차원에서 많은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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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베트남 까마우성 직업인재 육성 한마음
전라북도청
[AANEWS] 전라북도가 베트남 우호지역 까마우성과의 직업교육 교류를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전주공업고등학교와 까마우성 한베직업대학간 직업교육 교류 협약을 맺고 전기공학 분야 교류를 추진한데 이어 교류 분야 확대에 나선 것이다.
전라북도는 지난 10일 도내 직업계 고등학교인 전주공업고등학교, 남원제일고등학교, 학산고등학교 및 베트남 까마우성 한베직업대학과 화상회의를 갖고 양 지역 학교간 직업교육 교류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전주공업고등학교 영상회의실에서 개최된 이번 회의에는 전주공업고등학교 오홍학 교장, 남원제일고등학교 김한태 교장, 학산고등학교 성미숙 교장과 베트남 까마우성 한베직업대학 웬 홍 눙 교장 및 도청 대외협력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전주공업고등학교는 베트남 학생들에게 한국어 교육수업 지원, 전기분야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온·오프라인 교육 지원,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한 급배수 시스템 공동 프로젝트 과제 개발 등을 교류하기로 했다.
또한, 남원제일고등학교는 한국의 인기음식 온라인 교육, 프랑스 음식 소개, 베트남 학생들과 그룹으로 요리만들기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학산고등학교는 베트남어 회화강의, 전체 참가학생 글로벌 리더 캠프, 온라인 수업교류 등을 추진한다.
3개 학교는 올해 안에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공식 체결하고 내년부터 실질적인 교류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송주섭 전북도 대외협력과장은 “해외우호지역과의 직업 교육 교류가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전라북도는 앞으로 있을 양국 학교간 협약체결과 원활한 교류 활동을 위해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까마우성은 지난 2019년 전북도와 우호협약을 맺은 지역으로 그간 코로나 방역물품 교류, 계절근로자 도입 등 특색있는 사업을 추진하며 상호신뢰와 우의를 구축했다.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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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 아태총회’ 개최지 선정
수원시,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 아태총회’ 개최지 선정
[AANEWS] 수원시가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 아태총회’ 개최지로 선정됐다.
‘2025년 수원ITS 아태총회 유치준비단’은 11일 중국 쑤저우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최종 제안발표에서 뉴질랜드와 경합 끝에 ‘2025년 ITS 아태총회’를 수원시에 유치했다.
수원시는 이날 발표에서 Maas, DRT, UAM 등 대도시의 미래 ITS 비전을 제시했다.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지원, 정부와 지자체의 강한 유치 의지도 설명했다.
발표 후 아태 이사회 11개국이 표결을 했고 수원시는 뉴질랜드를 1표 차로 제쳤다.
1996년 일본에서 시작된 지능형교통체계 아태총회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ITS 관련 민관 기술을 교류하고 시장 동향을 공유하는 국제회의다.
고위급회의, 학술회의, 기술시연, 전시회, 비즈니스 상담회 등으로 진행된다.
한국은 2002년 제5회 서울 ITS 아태총회를 개최한 바 있다.
2025년 ITS 아태총회 수원 유치로 23년 만에 한국에서 다시 총회가 열리게 됐다.
2025년 ITS 아태총회는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20여 개국에서 2500여명이 참여하고 50개 기관·기업이 참가해 최첨단 ITS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15일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 아태총회 유치 후보 도시 선정 평가위원회’를 열고 수원시를 유치 후보 도시로 선정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수원시, 경기도,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등과 유치준비단을 구성해 ITS 아태 사무국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했고 투표권이 있는 아태 국가를 대상으로 총회 유치 활동을 전개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와 긴밀하게 협력해 유치 활동을 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2025년 ITS 아태총회 유치는 수원시가 ITS 선도 도시, 마이스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능형교통체계는 교통수단과 교통시설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안정성·편의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버스정보시스템, 교통정보시스템 등이 대표적인 지능형교통체계다.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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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청정수소 규제자유특구 지정
강원도청
[AANEWS] 4월 11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개최된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태백시 일원의 ‘미이용 산림 바이오매스 청정수소 생산·활용 규제자유특구’를 최종 지정했다.
이로써 태백 청정수소 클러스터 육성사업에 올해부터 4년 동안 국비, 지방비, 민자 등 총 192억원이 사업에 투입될 예정이며 강원도는 국비 100억원 확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본 특구 사업은 태백시 일원에 산림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 및 실증에 관한 규제를 해제하는 사업으로 SK에코플랜트, J&K히터, 그린사이언스 등 총 5개의 특구사업자가 청정수소 생산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실증특례를 받아 안전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바이오매스 기반 청정수소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기술 실증 - 제도 마련 - 생산·활용의 밸류체인을 구축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지난 8월 중소벤처기업부 8차 규제자유특구 신규지정을 위해 청정수소 생산·활용 특구를 희망사업으로 제출했고 소관 부처 협의 등 절차를 거쳐 11일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최종 지정을 받았다.
이 사업은 윤석열 대통령의 ‘강원도 탄소중립특구 조성’ 공약과 김진태 도지사의 ‘태백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공약의 일환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공약 이행이 순항하고 있다는 평가다.
강원도에서는 2019년 원주·춘천 일원 디지털헬스케어 특구, 2020년 강릉·동해·삼척·평창 일원 액화수소산업 특구, 2021년 춘천·원주 일원 정밀의료산업 특구에 이어 4번째 규제자유특구를 보유하게 됐다.
이로써 강원도는 규제자유특구 전국 최다 보유 광역지자체가 됐다.
김진태 지사는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과제”며 “강원도의 산림이 과거에는 산업을 가로막는 규제로 작용했지만, 탄소중립 시대에는 청정수소라는 미래산업의 소재가 될 것이다.
강원도는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에 박차를 가해 폐광지역 경제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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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시, ‘안양권 철도망 구축 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안양시, ‘안양권 철도망 구축 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AANEWS] 안양시가 11일 오후 4시 시청 3층 전자회의실에서 ‘안양권 철도망 구축 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최대호 안양시장을 비롯해 유영일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 최병일 안양시의회의장, 음경택 안양시의회부의장, 이재현 안양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민간 전문가, 관련 부서장, 용역 관계자 등 21명이 참석했다.
시는 내년도 9월까지 용역을 추진해 수도권남부의 철도중심 도시 조성 및 주변 지자체와 상생할 수 있는 철도망 구축의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만안·동안구의 동반성장을 이끌 박달스마트시티 조성 및 평촌신도시 재정비 인천 송도~안양 인덕원~성남 판교를 연결하는 미래선도산업벨트 조성 서울대학교~안양시청~안양교도소를 연결하는 문화·연구개발벨트 조성을 뒷받침할 철도교통망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세부내용으로는 민선 8기 공약인 위례과천선·서울서부선·인천2호선·광명시흥선 안양연장 등 안양권 신규 철도노선안 검토 각 노선에 대한 기술적 검토 경제적·재무적 타당성 분석 및 종합평가 사업추진 방식에 따른 재원 조달 방안 검토 등이 논의된다.
앞서 지난해 9월 최대호 안양시장은 국토교통부에 위례과천선 안양연장 등 신규 철도노선 설치를 건의하고 국토부·경기도·관련 지자체·공공기관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해왔으며 이를 용역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착수보고회에서 “안양시 어디서나 역세권이 되고 서울과 수도권남부를 잇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해 철도허브도시로 도약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그러면서 “철도망 구축으로 인근 지자체와 상생하는 길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양시에 1호선·4호선 2개 노선이 운행 중인 가운데, 월곶~판교선, 동탄~인덕원선, GTX-C노선, 신안산선 등 4개 노선을 추가 조성 중이다.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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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의회 국민의힘, 김보석 의원 “정자교 보행로 붕괴는 예고된 인재”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김보석 의원 “정자교 보행로 붕괴는 예고된 인재”
[AANEWS]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김보석 의원은 제28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정자교 붕괴 사고와 유사한 2018년 야탑교 사건 이후 은수미 전 성남시장은 교량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한다고 말만 하고 한차례도 실시하지 않아 예고된 인재였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2018년 7월, 야탑10교 인도부 침하 사고는 정자교와 같이 안전 등급은 C 등급이었으며 주철근 길이 부족의 부실시공이었으며 분당은 안전진단에 있어서 철저히 외면 되어 왔다”고 주장했다.
야탑10교 사고 이유인 부실시공에 대해 성남시는 1심 판결에서 패소하고 민사합의했으며 보도에 의하면 경기도의 행정처분 영업정지 2개월은 21년 당시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시절 4천만원 과징금이 부과됐다.
또 “이재명 전 성남시장은 분당 교량 보수 예산을 8년 동안 40%를 현저히 줄였으며 당시 청년 기본소득 등 포퓰리즘 예산을 마련하기 위함이었다”며 “분당구 구조물 안전점검 용역 또한 전 이재명, 은수미 시 정부 시절 꾸준히 감소해 왔다”고 밝혔다.
또한 김보석 의원은 “더 이상의 사고가 없도록 안전관리 행정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정밀안전진단을 포함해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93년도 경의 캔틸레버 시공의 주철근에 대한 설계도면과 시공이 일치하는지 등의 전수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안전과 맞바꾼 포퓰리즘을 이제는 멈추고 2011년 이후 무리하게 바뀌었던 예산 또한 제자리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국민의힘협의회는 지난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협의회가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정자교 붕괴참사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적극 찬성하며 하루라도 빨리 구성을 해 잘못된 부분이 밝혀지면 수사의뢰 및 고발조치를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으며 안전에 대한 예산확보를 먼저 긴급하게 1차 추경으로 75억원을 확보해 주민 불편불안 사항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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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노동안전지킴이’와 건설현장 산재예방 합동점검
수원시,‘노동안전지킴이’와 건설현장 산재예방 합동점검
[AANEWS] 수원시가 11일 노동안전지킴이와 ‘2023년 건설현장 산재예방 합동점검’을 했다.
수원시 관계자, 노동안전지킴이 등 9명은 권선구 오목천동의 노유자 시설 신축현장을 찾아 노동자들의 안전모·안전화 등 개인보호구 착용 여부, 추락 장소 방호 조치, 전기·화재 방지 시설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지난 3월 31일 열린 ‘2023년 노동안전지킴이 발대식’ 후 첫 점검이었다.
노동안전지킴이는 2인 1조로 현장점검반 2개 조를 구성해 4월부터 12월까지 소규모 건설·제조업 현장 등에서 안전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이 있는 곳은 지도·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총사업비 60억원 미만 건설 현장, 50인 미만 제조업 현장 등 소규모 산업현장에서 개인보호구 착용 여부 안전시설 설치 상태 안전보건 조치 등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면 개선·보완 방향을 제시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노동안전지킴이가 건설 현장, 소규모 산업현장 노동자의 안전보호구 착용, 추락장소 방호 조치 등 위험 요인을 수시로 점검할 것”이라며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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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윤 성남시의원, ‘은둔형외톨이’를 위한 지자체 중심의 대책 및 지원 체계 구축 촉구
박주윤 성남시의원, ‘은둔형외톨이’를 위한 지자체 중심의 대책 및 지원 체계 구축 촉구
[AANEWS] 성남시의회 박주윤 의원은 11일 열린 제28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은둔형외톨이’에 대한 지차제 중심의 대책 마련 및 지원 체계 구축 필요성에 대해 발언했다.
박 의원은 “사회적 관계는 물론 가장 가까워야 할 가족과도 심리·정서적 관계를 단절하고 고립된 상태로 생활하는 이른바 ‘은둔형외톨이’는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은둔형외톨이’와 관련된 대책 및 지원 체계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와 미래를 책임져야 할 청년과 중장년 세대가 경제 구성원으로 제 몫을 하지 못한 채 겉도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우리 사회에 심각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우리 성남시가 꼭꼭 닫은 고립·은둔 청년과 중장년들의 방문을 열기 위해 지자체 차원의 대책 마련이 절실한 이유”고 강조했다.
끝으로 박주윤 의원은 “성남시는 청년 및 우리나라 어떤 통계에도 없는 중장년의 ‘은둔형외톨이’ 실태를 파악 및 지원 체계 구축에 앞장서겠다”며 “해당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성남시 은둔형외톨이 지원 조례’를 대표 발의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은둔형외톨이 분들이 하루빨리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은둔형외톨이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8월까지 만 19~34세 청년 가구원을 포함한 1만 5000가구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에서 청년 비율은 2.4%로 국내 청년 인구에 적용하면 약 24만 4천 명 규모로 추산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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