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의왕 청계보건지소, 치매안심마을 주민과 함께하는 ‘우리동네 맞춤 건강교실’호평
의왕 청계보건지소, 치매안심마을 주민과 함께하는 ‘우리동네 맞춤 건강교실’호평
[AANEWS] 의왕시 청계보건지소는 치매안심마을 내 60세~7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맞춤 건강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치매안심센터와 접근성이 떨어지는 청계지역 치매안심마을 내 어르신을 위해 운영한‘우리동네 맞춤 건강교실’은 3월 8일부터 5월 31일까지 매주 수요일 2시간씩 총 13회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에게 치매에 대한 이해 및 예방을 주제로 브레인닥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인지 강화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태블릿PC의 조작 능력을 향상하고 치매인지 개별학습이 가능하도록 도왔다.
또한, 밴드 운동, 미니 볼 운동, 영양·조리 실습, 구강 교육, 공예품 만들기, 웃음 치료, 원예치료, 정리수납 교육, 노인 우울증 예방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어르신들의 참여를 이끌었다.
청계보건지소는 프로그램 사전·사후 평가를 통해 치매 인지 능력 향상 여부 및 만족도를 확인해 하반기에 프로그램을 추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현희 의왕시 보건소장은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해 주민들에게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상군 및 치매환자, 치매환자 가족에 대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건강한 의왕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2023-06-01
-
진도군, 복지사각지대 해소 위해 노력
진도군, 복지사각지대 해소 위해 노력
[AANEWS] 진도군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선제적인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의를 최근 개최했다.
1일 진도군에 따르면 신속하고 체계적인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역 자원 발굴과 모금 활동 등을 통해 소외계층 발굴, 신속 지원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실시했다.
또 맞춤형 복지급여 제공과 민관협력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을 구축을 위해 협의체 산하에 7명으로 구성된 ‘생활보장전문위원회’를 설치해 기초 수급자 자격유지, 긴급복지지원 연장 심의 등을 담당하게 된다.
김희수 진도군수는 “모두가 행복한 복지 혁신 달성으로 ‘군민이 주인 살기 좋은 진도’를 만들어 나가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기동대, 명예 복지공무원 등 민·관 협력 체계를 완벽하게 구축해 복지 향상을 위한 역동적인 활동을 펼쳐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진도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시행·평가 사회복지서비스와 보건의료서비스의 연계·협력 지역주민의 복지욕구 조사 지역내 복지자원조사·개발 등 지역복지 전반에 대한 협의와 자문을 하는 기구로 총23명의 복지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
2023-06-01
-
의왕시, 2023년 원어민 화상외국어 학습 3기 수강생 모집
의왕시, 2023년 원어민 화상외국어 학습 3기 수강생 모집
[AANEWS] 의왕시가 오는 6월 1일부터 15일까지 ‘의왕시 원어민 화상외국어 학습 3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의왕시 원어민 화상외국어 학습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영어와 중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매 기수 15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기수별 3개월 과정으로 1년 총 4기로 운영되며 이번 3기는 7월 3일 시작해 9월 29일 마무리된다.
신청은 의왕시 거주 학생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가능하며 참가자는 레벨테스트를 거쳐 원어민 강사와 1:1 또는 그룹을 구성해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받게 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6월 15일까지 의왕시 화상외국어 수업 홈페이지에 접속해 수강 신청하면 된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의왕시 화상외국어 학습으로 언어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교육에 대한 기대와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2023-06-01
-
박범인 금산군수, 전 직원 세계화 마인드 강화 당부
박범인 금산군수, 전 직원 세계화 마인드 강화 당부
[AANEWS] 박범인 금산군수는 6월 1일 금산군청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전 직원의 세계화 마인드 강화를 당부했다.
박 군수는 “세계화는 거창한 것이 아니라 내가 하는 일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라며 “금산의 발전과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이를 실현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다리, 건물 등을 만들더라도 금산의 역사, 문화, 전통을 담아 자연과 어우러지도록 만든다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며 “각자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선8기 금산군정의 세계화 비전 실현을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며 “총괄부서에서 구체적 전략과 정량화된 사업목표를 수립하고 관계부서 협력체계 구축에도 최선을 다해 달라”고 언급했다.
이날 박 군수는 민선8기 1주년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추진방향에 관해 설명했으며 대규모 사업이나 군민 관심도가 높은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2023-06-01
-
연천군 장남면, 통일바라기 축제 나룻배 포토존 설치
연천군 장남면, 통일바라기 축제 나룻배 포토존 설치
[AANEWS] 연천군 장남면 행정복지센터는 오는 9월 열릴 제8회 통일바라기 축제에 맞춰 호로고루 청보리밭에 나룻배 포토존을 설치했다고 1일 밝혔다.
나룻배 포토존은 일자리사업 참여자인 김현진, 황경운씨의 재능기부로 이뤄졌다.
가로 4.7m, 세로 1.9m의 크기로 주변에 버려진 목재가 배의 난간이 됐다.
이들은 집에서 쓰던 커튼을 돛으로 활용하는 등 자원 재활용을 통해 100여 만원의 예산으로 나룻배를 제작, 비용을 대폭 절감했다.
유인순 장남면장은 “일자리사업 참여자의 재능기부 덕에 고랑포구의 나룻배를 모티브로한 조형물을 제작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축제에 더 멋진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면으로 소재를 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택종 장남면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올해 통일바라기 축제는 지난해보다 풍성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로 방문객을 맞이할 예정”이라며 “9월 열릴 통일바라기 축제의 성공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06-01
-
진도군, 소아청소년과 진료 시작…전문의 배치
진도군, 소아청소년과 진료 시작…전문의 배치
[AANEWS] 진도군이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지난 1일부터 시작했다.
소아청소년과 진료는 전문의가 0~18세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료하며 토요일은 격주 진료로 진도전남병원 1층에서 운영한다.
진료 내용은 소아청소년 환자 일반 진료와 처치, 영·유아 건강검진 등을 받을 수 있다.
또 군은 오는 7월부터 10여명이 입원할 수 있는 소아청소년 전문 입원실과 전문 간호사와 장비를 갖춘 소아청소년 병동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진도군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지역에 상주함에 따라 그동안 진료를 받기 위해 목포시와 해남군 등 외지로 나가야 했던 주민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희수 진도군수는 “소아청소년과 개설로 지역의 아동·청소년 진료를 할 수 있게 돼 다행이다”며 “마음 놓고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육아 친화적 환경을 조성해 진도군의 저출산 문제 해결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소아청소년과 진료는 작년에 보건복지부 의료취약지 지원사업기관 공모사업에 남우의료재단 진도전남병원이 선정되어 시작됐다.
2023-06-01
-
㈜알루앤텍, 남하면 공유냉장고에 식료품 기탁
㈜알루앤텍, 남하면 공유냉장고에 식료품 기탁
[AANEWS] 거창군 남하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달 31일 ㈜알루앤텍이 행복이 남하도는 냉장고에 50만원 상당의 식료품을 기탁했다고 전했다.
㈜알루앤텍은 남상면 일반사업단지 내 위치한 제조업체이며 거창군 아림1004, 남상면 공유냉장고 남하면 경로당 등에 나눔을 통해 다양한 지원을 해오고 있다.
전용민 대표는 “지역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힘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꾸준한 기부와 나눔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봉규 공공위원장은 “나눔에 앞장서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단순히 먹거리 나눔을 넘어 이웃의 정을 전할 수 있는 행복이 남하도는 냉장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3-06-01
-
금산군, ‘2023년 책 읽는 금산 올해의 책 선포식’ 개최
금산군, ‘2023년 책 읽는 금산 올해의 책 선포식’ 개최
[AANEWS] 금산군은 5월 31일 금산다락원 소공연장에서 ‘2023년 책 읽는 금산, 올해의 책 선포식’을 개최했다.
올해의 책은 지난달 군민 2479명의 투표를 통해 일반도서 - 불편한 편의점 청소년도서 – 순례주택 아동도서 – 슈퍼토끼 등이 최종 선정됐다.
이날 선포식에는 올해의 책 선정에 참여한 군민 50명과 사전 접수를 통해 신청한 50명 등 총 100명과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라온브라스밴드 축하공연 및 ‘불편한 편의점’ 김호연 작가와의 만남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됐다.
특히 금산읍 소재 전원삼업사 전용진 대표가 책 읽는 금산을 만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도서 300권을 기증했다.
기증도서는 추후 작가 초청 강연 등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릴레이용으로 배부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3 책 읽는 금산’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금산다락원 도서관팀에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주민들이 함께 읽고 소통하며 하나되는 금산을 만들기 위해 올해의 책 선포식을 추진했다“며 ”앞으로 독서마라톤, 독서동아리 지원, 독서토론 등 프로그램을 통해 책 읽는 금산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06-01
-
금산군보건소, 올해 중·장년 자살예방 체계적 전략 대응 자살예방사업 ‘박차’
금산군보건소, 올해 중·장년 자살예방 체계적 전략 대응 자살예방사업 ‘박차’
[AANEWS] 금산군보건소는 올해 중·장년 자살예방을 위해 금산군정신건강복지센터의 주관으로 체계적 전략 대응을 위한 자살예방사업에 나서고 있다.
주요 추진 사업은 생명존중교육 마음안심버스 자살예방 중·장년 서포터즈 참여형 정신건강 숲 힐링 프로그램 등이다.
지난해 발표된 2021년 통계청 자료를 살펴보면 금산군의 자살사망자는 총 18명이며 이중 40대~60대 남성 사망자는 12명으로 66.7%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생명존중교육은 관내 자살률 감소 및 생명사랑·존중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인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2000명 이상 주민의 교육 이수를 목표로 마을 이장 등 대상 교육이 순차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마음안심버스의 경우 군민의 정신건강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정신질환 조기발견 및 치료연계 등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살예방 중·장년 서포터즈는 사회적 동일 연령대 지지체계를 갖추 위해 추진하며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단원 10여명을 모집하고 올해 12월까지 번개탄 안전사용·자살예방 캠페인 및 지역온라인 카페 홍보 활동 등에 나설 예정이다.
올해 8월 진행되는 참여형 정신건강 숲 힐링 프로그램은 자살사망률이 높은 중·장년 남성들을 대상으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체험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자살고위험군, 우울, 조현병, 물질중독, ADHD 대상관리 및 주민 정신건강 증진 상담, 교육, 홍보, 캠페인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금산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관내 중·장년 사망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경각심을 가지고 체계적인 전략을 구축했다”며 “중·장년 자살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06-01
-
가능동 ‘의정부여고 학부모회’ 수제 약고추장 기탁
가능동 ‘의정부여고 학부모회’ 수제 약고추장 기탁
[AANEWS] 의정부시 가능동주민센터는 의정부여자고등학교 학부모회가 5월 31일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직접 만든 소고기약고추장 80통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의정부여고 학부모회는 매년 가능동에 거주하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약고추장, 모과청 등 손수 먹거리를 정성껏 만들어 기탁하고 있다.
올해도 생활형편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한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소고기볶음 고추장을 마련했다.
이 같은 학부모회의 기탁 활동은 나눌수록 더 커지는 나눔문화를 몸소 실천함으로써 학생들에게도 좋은 교훈이 되고 있다.
이날 부모들과 함께 주민센터를 방문한 의정부여고 박미현 교장은 “점점 더워지고 있는 요즘, 이웃들이 맛있게 드시고 힘을 냈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해 꾸준히 나눔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조지현 동장은 “매년 이렇게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계시는 의정부여고 학부모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기부해주신 물품은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가구에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2023-06-0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