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주도 복지의제 발굴 위한 풍산읍 마을복지 배움터 개최

기자
2026-01-29 08:19:30




주민주도 복지의제 발굴 위한 풍산읍 마을복지 배움터 개최 (안동시 제공)



[아시아월드뉴스] 안동시 풍산읍 마을복지계획추진단은 우리 지역의 복지문제를 주민 스스로 발굴․조사하고 계획을 수립․실행하기 위해 마을복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풍산읍 마을복지 배움터’라는 이름으로 안동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최해 지난 21일과 27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기존 마을복지 실행사업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할 복지 의제를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기존 마을복지 실행사업인 ‘말벗도우미 사업’의 추진 과정과 성과를 공유하고 사업 운영상 보완이 필요한 사항과 함께 새롭게 발굴할 복지 의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고독사 예방을 위한 대응 방안이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참석자들은 기존 말벗도우미 사업에 지역 내 민간자원을 연계해 방문 횟수를 확대하고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보다 체계적이고 세밀한 안부 확인 방식으로 보완할 필요성에 공감했다.

아울러 이불세탁사업, 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 등과 연계해 홀로 어르신과 중증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더 촘촘하게 살필 방안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풍산읍 관계자는 “이번 마을복지 배움터를 통해 주민들이 직접 지역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마을복지추진단을 중심으로 주민 주도의 맞춤형 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