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방충재의 품질 관리 위한 ‘고무 방충재 사용자 지침’ 마련

항만 방충재의 원료·성능에 대한 검증절차를 마련해 안전한 선박 접안환경 확보

김희연
2023-06-19 08:16:43




항만 방충재의 품질 관리 위한 ‘고무 방충재 사용자 지침’ 마련



[AANEWS] 해양수산부는 항만 내 방충재의 품질 관리를 위해 ‘고무 방충재 사용자 지침’을 마련해 관계기관 및 업계에 배포하고 항만기술기준 정보시스템 누리집에도 공개한다.

해양수산부는 항만 방충재 제작에 있어 부실 원료 사용을 근절하고 품질시험의 공신력을 확보하기 위해 그간 항만 및 어항공사 표준시방서 개정 및 공인시험기관에서의 품질시험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에 마련한 가이드라인에 방충재 품질시험의 방법과 절차, 결과판정 방법 등을 자세히 규정했다.

또한, 방충재의 성능 충족을 위해 접안에너지를 산정할 때 선박의 크기나 속도와 같은 기본 설계조건 외에 접안부두 환경 등 다양한 영향계수를 결정해 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접안에너지 산정법’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국내 공인시험기관을 통한 품질시험이 국제적으로도 상호인정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앞으로는 관련 업체가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 정하는 시험방법대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시험을 실시할 수 있게 되고 그 결과를 한국인정기구 성적서로 발급받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성능 인증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항만에 입항하는 선박의 안전한 접안환경을 확보해 더욱 고도화된 항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