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장, "국제표준 기반 제품의 해외진출 적극 지원"
상태바
국표원장, "국제표준 기반 제품의 해외진출 적극 지원"
  • 김성훈
  • 승인 2021.11.15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세안 등과의 표준협력 통해 국산 스마트제조 시스템 해외 진출 지원
▲ 산업통상자원부
[AAnews]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이상훈 원장은 15일 오후 광주글로벌모터스를 방문해, 우리 기술로 만든 스마트제조 분야의 국제표준이 적용된 현장을 점검했다.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우리 기술로 만든 스마트제조 국제표준인 라피넷을 전 생산 라인에 적용한 국내 최초의 공장이다.

라피넷은 엘에스일렉트릭이 개발한 국내 고유의 산업용 통신 기술로서 국제전기기술위원회의 국제표준으로 제정되면서 이 분야 기술 선진국인 독일 미국, 일본과 경쟁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외산 장비와 솔루션에 비해 초기 투자 및 유지관리 비용이 저렴할 뿐아니라, 국제표준 기술로 개발돼 범용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에 힘입어 국내에서의 실증 적용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으로 진출한다는 전략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국제표준화와 글로벌 표준협력을 통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 아래, 아세안의 표준화 협의체인 아세안 표준품질 자문위원회에 라피넷을 소개하는 등 최근 공장 자동화 설비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아세안 시장 진출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엘에스일렉트릭의 라피넷은 국제표준화를 통해 세계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선도 사례”고 평가하고 “우리가 개발한 국제표준 기술과 이를 활용한 생산 자동화 시스템이 아세안을 비롯한 세계 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