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끝으로 만나는 전국 8도
상태바
손끝으로 만나는 전국 8도
  • 김성훈
  • 승인 2021.10.08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북도 점자지도 배포로 전국 8도 점자지도 완성
▲ 손끝으로 만나는 전국 8도
[AAnews]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시각장애인에게 우리 국토에 대한 올바른 지리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행정구역명, 관광지 등이 점자로 표시된 점자지도를 제작했으며 금년에는 경상남·북도의 점자지도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또한, 맹학교에서 세계지리 수업 시 보조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세계지도를 제작해 함께 전국의 맹학교, 점자도서관 등 약 110여 곳의 시각장애인 관련 기관에 배포한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지도가 부족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이 표면에 양각과 음각으로 우리나라의 지형·지물을 새겨 시각장애인이 읽을 수 있는 점자지도를 제작해 보급해왔다.

‘14년 대한민국전도와 세계지도에 대한 점자지도 제작을 시작으로 ’15년부터 ‘16년까지는 서울특별시, 6대 광역시, 제주도를 중심으로 좀 더 상세한 점자지도를 제작했다.

‘18년부터는 전국의 8개도에 대해 행정구역별 자연지형, 생활정보 등을 수록한 점자지도를 제작해 왔으며 올해 경상남·북도 점자지도 배포를 통해 전국에 대한 상세한 점자지도 보급이 완료된다.

이번에 배포하는 경상권역 점자지도에는 경상남도와 경상북도에 대한 하천과 지형의 높낮이 등 주요 자연지형과 더불어 병원, 관공서 관광지와 같은 생활정보와 주요 도로 철도역 등의 활용도 높은 교통정보를 수록했다.

특히 시각장애인 이동시 교통시설을 주로 이용하는 점을 고려해 고속철도, 공항 및 역사 주변의 주요 관심지점의 정보를 수록했으며 이러한 점자지도를 이용하면 출발과 도착지점 간의 공간적 관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역사 주변의 주요 관심지점까지의 거리를 공간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교육 지원용 세계주제도는 초·중·고등학생의 교육과정에 필요한 세계지리 관련 주제를 선정해 제작된 것으로 세계 화산대, 산맥 및 해류 등 총 17가지의 점자 주제도로 구성된다.

이번에 배포하는 점자지도에 대한 출력용 파일은 국토지리정보원 누리집에서 누구나 손쉽게 내려받기하고 사용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사공호상 국토지리정보원장은 “점자지도를 이용하면 시각장애인도 내가 사는 지역의 관심지점의 위치, 지점 간의 거리 등을 공간적으로 인지할 수 있으며 지리교육 시간에 공간인지력을 학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보조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며 “향후에도 색맹 등 색각이상자를 위한 지도도 제작해 배포할 예정으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공간정보도 지속적으로 제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