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보호구 착용을 위한 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상태바
안전한 보호구 착용을 위한 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 김성훈
  • 승인 2021.09.1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접용 보안면 구매·사용지침 자료 제작 및 배포
▲ 안전한 보호구 착용을 위한 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AAnews] 최근 안전인증을 받지 않고 안전이 확인되지 않은 개인 보호구가 안전인증제품으로 둔갑해 허위 광고되거나 산업현장에 판매·유통되고 있는 등 안전 미인증품 사용으로 인한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인증원은 보호구 미인증품 사용을 예방하고 올바른 안전인증제품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안전한 보호구 착용 길잡이’OPL 시리즈를 제작· 배포한다.

첫 번째 자료는 ‘용접용 보안면’으로 KCs 안전인증 확인부터 구매, 사용 방법까지 사용자가 유의해야 할 내용을 알기 쉽도록 1페이지로 구성되어 제작됐다.

온·오프라인으로 보호구 구매 시 사용자는 안전과 보호 성능을 보장하는 KCs 안전인증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인증제품 여부는 산업안전보건인증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용 중인 용접용 보안면의 주요 소모품을 교체할 경우에도, 반드시 정품으로 교체해야 해당 보호구의 보호 성능을 담보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

용접용 보안면을 선택할 때는 작업 종류와 작업 시 발생하는 유해 광선에 적합한 차광등급 제품으로 고르고 해당 보호구를 임의로 개조하는 등 보호 성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해당 OPL 자료는 100인 이상 제조업체, 안전인증 및 자율안전 확인신고 대상품 제조사, 전국 유관기관 등 4,500여 개소에 배포될 예정이며 공단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추후 ‘안전한 보호구 착용 길잡이’OPL 시리즈는 안전모, 안전대, 보안경 등 안전인증 대상 총 12종 제작할 예정으로 추후 누리집을 통해 공개할 방침이다.

김영태 산업안전보건인증원장은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보호구는 반드시 안전인증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미인증제품 사용이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